01. 기본값 설정
문제를 통해 파악해봅시다잉.
Q) <성적>테이블의 '수강년도' 필드에 새로운 레코드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현재 날짜의 년도가 입력되도록 설정하시오.
Sol) 행 선택기의 '기본값'에 =YEAR(DATE()) 또는 =YEAR(NOW()) 를 입력한다.
## 저것은 무엇이냐
- Year(날짜인수) : 날짜인수에서 연도 값을 반환
- Date(): 현재 시스템의 날짜 값을 반환
- Now(): 현재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 값 반환
따라서 =Year(Date()) 는 현재 시스템의 날짜 값으로부터 연도 값을 반환하는 것입니다.
++주의할 것
엑셀 프로시저에서는 =Year(date) 이런식으로 사용을 했는데 엑세스는 date() 임 유의할 것
02. 유효성 검사
문제를 통해 파악해 봅시다잉.
Q)<성적> 테이블의 '등급' 필드에는 'A', 'B', 'C', 'D', 'F' 중 하나가 입력되도록 설정하시오.
Sol) In('A', 'B', 'C', 'D', 'F') // 'A' Or 'B' Or 'C' Or 'D' Or 'F'
Q. <성적> 테이블의 '점수' 필드에는 0~100까지의 정수가 입력되도록 설정하시오.
Sol) Between 0 And 100
03. 입력마스크
이새끼들은 알려줘야하는걸 뒤에 알려주고 문제부터 풀라하노
#입력마스크
-문자
L: 필수요소, 문자
?: 선택요소, 문자
A: 필수요소, 문자, 숫자
a: 선택요소 , 문자, 숫자
-숫자
0: 필수요소, 숫자
9: 선택 요소, 숫자나 공백
#: 선택 요소, 숫자나 공백, 덧셈과 뺄셈 기호 사용 가능
-대소문자
>: >이후의 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변환
<: <이후의 문자를 모두 소문자로 변환
-모든 문자
&: 필수 요소, 모든 문자, 공백
C: 선택 요소, 모든 문자, 공백
\: \바로 다음에 오는 문자가 그대로 표시
Q) <성적> 테이블의 '학번' 필드에는 10자리의 숫자가 공백없이 '2021-01-0001' 형태로 필수 입력되도록 입력 마스크를 설정하시오.
Sol) 0000-00-0000
=> ' - ' 이거 사용하는거 보고 대충 파악하길 바란다. 위의 마스크를 제외한 문자들은 그냥 그 자체로 형식이 되는듯
아니면 개열받을라니까 그래야할거다
04. 형식
이거는 입력마스크랑 헷갈릴 수 있음. 입력마스크 속성은 필드에 입력되는 문자를 제한하는 것이고 형식 속성은 이미 입력된 내용의 표시 방법을 정의해주는 것
Q) <성적>테이블의 '과목코드' 필드는 숫자 3자리 형태로 표시되도록 설정하시오. (값이 1이면 001 로 표시)
Sol) 과목코드 필드를 선택 후 행 선택기의 형식에 000을 입력
++ 이게 참 시펄 애매한게 입력마스크에서 사용한 문자들을 사용하는 건지 잘 모르겠네 이런걸 좀 처 설명해줘야지 이론서면 순서도 엉망이고 어후,, 이거는 형식 예제 다른거 나올때 다시한번 살펴봅시다
05. 캡션
이거는 엑셀 차트에 데이터 레이블? 맹키로 뜨는 그거 생각하면 될듯 아님말고 ㅋㅋ
Q) <학생>테이블의 '주민등록번호' 필드는 필드 이름은 그대로 두고 레이블만 '주민번호'로 표시되도록 설장하시오
Sol) 이것도 행 선택기에 캡션 칸이 있음 그냥 거기다가 주민번호 라고 쓰면됨
06. 데이터 형식
데이터형식은 기본적으로 필드 이름 옆에 바로 보이는 것임
Q) <학생>테이블의 '성별' 필드에는 남(-1)이나 여(0) 의 두 가지 값중 하나만 입력될 수 있도록 적당한 데이터 형식을 설정하시오.
Sol) '데이터 형식' 입력란의 목록 단추를 클릭하여 Yes/No 를 선택한다.
이것도 예제풀면서 여러 유형 익히는 걸로 학습해야할듯
'컴활 1급 실기 자격증 준비 > 엑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00 엑세스 이론서 2.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-section 1 (0) | 2022.11.29 |
---|---|
000 액세스 이론서 1. DB구축-section 4 (0) | 2022.11.28 |
000 엑세스 이론서 1. DB구축-section 3 (1) | 2022.11.26 |
000 엑세스 이론서 1. DB구축-section 2 (0) | 2022.11.25 |
000 엑세스 이론서 1. DB구축-section 1 (0) | 2022.11.23 |